본문 바로가기

중국무역이야기

알리바바? 1688? 알리익스프레스? 온라인 중국소싱 이걸로 종결!!

요즘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네이버스토어팜, 중국구매대행, 아마존FBA 등에 대한 많은 교육들이 생기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월급외 수입을 얻기 위해 혹은 개인사업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업들의 기본은 거의 비슷합니다.

 

"중국에서 물건을 떼와서 온라인에서 판매한다."  

 

그럼 중국에서 어떻게 소싱을 해 올까요? 맞습니다. 대부분 초보판매자들은 중국의 알리바바닷컴(www.alibaba.com)에서 소싱을 합니다. 하지만 사실 중국에서 소싱하는 방법은 이외에도 몇가지가 더 있습니다. 사업 경험이 어느 정도 있고, 중국 소싱에 대해 잘 알고 계신 분들은 남들과 다르게 다른 루트들을 활용하여 원가절감, 새로운 아이템 선점등으로 한발짝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중국소싱 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알리바바닷컴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

'하늘 아래 하기 어려운 사업(장사)는 없게 하라'

 

마윈회장의 알리바바그룹 소개에 들어가보면 있는 중국어를 직역하면 이런 뜻이 있습니다. 영어로는 순화해서 'To make it easy to do business anywhere 어디에서는 쉽게 비즈니스를~" 이라고 표현을 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중국어 표현이 알리바바그룹의 야망(?)을 표현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세계의 공장이라 불리우는 중국의 인프라를 앞세워 마치 전 세계 모든 비즈니스는 알리바바를 통해야만 가능하다고 간접적으로 말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알리바바닷컴은 중국어를 모르는 외국인들을 위해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게끔 만들어져 있습니다. 우리도 최소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총 6년은 영어공부를 해 왔기에 알리바바닷컴에서 소싱하기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격과 비교해보니 마진도 괜찮아 보이고, 최소구매수량도 몇십개~몇백개 정도만 구매해도 되니 나한테 딱 맞다고 생각하며 덥썩 주문을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초보분들이 저지르는 실수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한국까지 들어오는 물류비와 관세, 부가세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알리바바닷컴에 표기된 가격만 보고 '오! 정말 싸다! 유레카!' 라고 외치면서 주문을 하시지만 실제 도착가로 계산을 해 보면 내가 사 온 가격이 그렇게 싸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마진도 아주 박하게 되지요. 

 

중국소싱에 경험이 있는 중수 이상분들은 거의 알리바바닷컴에서 소싱을 하지 않습니다. 어쩌다가 재고상품을 엄청 할인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때는 구매할 수도 있겠지만, 새상품을 소싱하는데는 잘 이용하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왜냐구요? 제가 알리바바닷컴의 단점을 간단히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 기본 제품단가 자체가 비쌉니다. 중국공장들이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공장들은 중국내수만 해도 충분히 먹고 사는데 지장없이 사업을 꾸려나갈수 있습니다. 굳이 영어하는 직원까지 들여서 본인들의 제품을 홍보하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들이 달려들까요? 바로 무역회사들입니다. 영어를 좀 할 줄 아는 무역회사가 중계역할을 하면서 중간에 수수료를 붙이기 때문에 비싸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꼭 무역회사와 일하는게 나쁜다는 것이 아니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크게 메리트가 없다입니다. 
  • 단가나 재고가 들쭉날쭉 합니다. 무역회사들이 한두가지 제품이 아니라 수천,수만가지 제품을 취급하는데 규모가 큰 무역회사들은 본인들이 직접 매입해서 판매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잘 안 팔리거나 재고가 많이 쌓여 있으면 상상도 못할 가격에 떨이를 하게 됩니다. 이 때 제품을 발견해서 소싱을 하게 되어 물건을 매입하여 판매를 하게 됩니다. 그러다 잘 팔리게 되어 재주문을 하려고 하면 십중팔구 재고가 없다고 하거나 단가가 엄청 올라가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 사후관리는 본인이 알아서 해야한다. 무역상이라고 한국까지 물건이 도착할때까지 신경을 써주지는 않습니다. 보통 FOB조건(무역조건)으로 계약을 하기 때문에 중국무역상은 한국으로 가는 배까지만 실어주면 그 이후에 대한 책임은 보통 본인(화주)이 알아서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때 발생하는 위험부담이나 물류비,관세,부가세, 통관수수료등 비용부담은 본인이 다 책임을 져야하는 것입니다.

2. 1688닷컴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

자 알리바바닷컴에서 중국소싱에 대해 경험한 A씨는 이제 1688이라는 사이트를 소문을 통해 알게 됩니다. 여기서 구매하면 더 싸게 살수 있다고 하니 클릭을 하여 들어가보는데....헉.... 온천지가 다 한자로 도배가 되어있습니다. 구직을 할 때 따놓은 한자자격증이 있어서 한글자 한글자 읽어보는데 도무지 무슨 뜻인지 해석도 안 되고, 내가 배웠던 한자와는 좀 다르게 간결하게 써 있는 간체자라 더 헷갈립니다. 

 

이렇게 1688닷컴 사이트로 들어와보면 온통 중국어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중국내수를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이기 때문이죠. 전 중국의 도매상 혹은 소매상들의 80~90%는 여기에서 소싱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중국어를 좀 할 줄 알고, 중국소싱의 경험이 좀 있는 외국인들도 여기서 거래를 합니다.

 

왜 여기서 거래를 하는 걸까요? 가장 큰 메리트는 '단가가 싸다' 입니다. 위에 언급한대로 중국내수를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이기 때문에 중국공장에서 직접 모국어인 중국어를 사용하여 편하게 올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보면 중국공장과 직거래를 할 수 있는 통로이기도 합니다. 물론 여기에도 중계상들이 끼어있을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오랜 경험을 통해 잘 걸러낼 줄 알아야 합니다. 

 

중국어를 잘 못하는데 1688닷컴에서 거래를 하고 싶다면, 배송대행지(배대지)나 국내무역회사와 거래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배대지에서 이런 서비스를 해 주기도 하는데 이들의 주된 업무는 고객이 중국에서 시킨 물건을 한국으로 보내주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디테일한 서비스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중국에 지사가 있는 국내무역회사와 거래하는 것입니다. 중국 공장과 소통할 수 있는 통로가 되어 줄 뿐 아니라, 해외송금부터 배송,통관,품질관리까지 세세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알리익스프레스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

 

몇년전 혜성처럼 나타난 알리익스프레스~

 

마치 미국의 아마존이나 이베이를 따라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생각보다 이를 이용하는 사람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인데 중국에서 한국까지 무료배송으로 판매하는 제품들이 꽤 많습니다. 물론 배송은 최소2주에서 1달정도 걸리지만 이를 기다리는 것도 꿀잼입니다. 보통 개인 쇼핑을 하는 용도로 사용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알리익스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샘플구매' 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비교적 최신 디자인의 트렌디한 제품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아이템을 찾기 위해 검색을 하기 좋은 사이트이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기에 약간의 시간 여유가 있고 신제품을 런칭준비 중인 중수 이상분들은 샘플구매용도로 알리익스프레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알리바바닷컴이나 1688에서도 샘플을 구매할 수 있지만 국제운송비를 포함한 샘플비는 꽤 비쌉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알리익스프레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어설프지만 알리익스프레스 쇼핑몰이 한국어로도 번역이 되어 나오기 때문에 구매하는데 어렵지는 않습니다. 관세청에서 개인통관번호를 부여 받으시고, 사이트에 가입을 한 후에 신용카드와 물건을 받을 주소만 등록해 놓으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온라인으로 하는 중국소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다음편에서는 오프라인으로 하는 중국소싱에 대해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